카드매출이 있으신 사장님들 모두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조회시스템에 가입하셨나요?

그런데 온라인에서 결제된 카드매출만 있는 사장님들은 여신금융협회에 가입하셨더라도 카드매출조회가 안되셔서 의아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조회 시스템에서는 구조적으로 오프라인에서 발생한 카드매출만 수집되고, 온라인에서 발생한 카드매출은 수집이 안되기 때문인데요,

정확한 이유는 VAN사와 PG사의 차이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VAN사와 PG사는 무엇이고, 둘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VAN사와 PG사의 정의

img

VAN사(Value Added Network, 부가가치 통신망):
카드 결제 중개, 가맹점과 신용카드사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점에 카드 단말기(POS, 카드 리더기 등)를 설치하여 결제정보를 암호화한 후 신용카드사에 전송하며 카드사를 대신하여 전표 매입, 온라인에서는 PG사를 통해 받은 결제정보를 신용카드사에 전달합니다.

PG사(Payment Gateway, 전자결제사업자):
전자상거래의 지급결제 중개, 신용카드사와 온라인 가맹점 사이에서 지급결제 중개, 구매자가 PG사 결제 화면을 통해 신용카드사와 송수신(오프라인에서의 카드단말기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PG사에서 결제된 내역이 직접적으로 신용카드사에 정보를 전달되기보다 VAN사를 한번 더 거친 후에 결제정보가 넘어가기 때문에 여신금융협회에 결제정보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VAN사와 PG사의 차이점

위의 설명에서 VAN사와 PG사의 차이점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여신금융협회에서 매출데이터가 조회되는지 여부입니다.

VAN =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매출 조회 가능 / PG =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매출 조회 불가능

오프라인 카드단말기를 가지고 있는 VAN사는 신용카드사와 직접 계약을 맺어서 카드매출 전표를 전송하기 때문에 여신금융협회에서 조회가 가능한 것이고 PG사는 신용카드사와 직접계약이 아닌 VAN사를 통한 계약이기 때문에 여신금융협회에서 조회가 안되는 것이지요.

여신금융협회가 신용카드사로부터 정보전달을 받는 과정

img

그래서 온라인에서만 카드매출이 발생하는 사장님은 계약하신 PG사의 가맹점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매출내역을 확인하셔야만 하지요.